채식의 필요성

육류를 얻기 위해 동물을 사육하는 것은 항상 다음과 같은 결과가 뒤따릅니다. 열대우림 파괴, 지구 온도상승, 수질오염, 물 부족현상, 사막화현상, 에너지자원의 오용,그리고 세계의 기아 등입니다.


육류를 생산하기 위해 땅, 물, 에너지의 사용과 인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지구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1960년 이래 소를 기르기 위한 목초지를 조성하기 위해 중앙아메리카 열대우림의 25%가 불태워졌습니다. 열대우림지역의 쇠고기를 재료로 한 4온스(약 113g)짜리 햄버거 하나를 만드는데 55평방피트 (약 18㎡)의 열대우림이 파괴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더욱이 소를 사육하는 것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3종류의 가스를 생성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며, 쇠고기 1파운드(약 450g정도)를 생산하는데 2,464갤론(약9,000리터)의 엄청난 물이 소모되어 수질 오염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토마토 1파운드를 생산하는 데는 29갤론(약 100리터)의 물만 필요하며, 통밀빵 1파운드를 생산하는 데는 139갤론(약530리터)의 물만 있으면 됩니다. 미국에서 소비되는 물의 절반 정도가 소와 그외와 가축을 기르는 데 쓰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축사육에 이용되는 자원을 세계 인구에게 공급할 곡물을 재배하는데 사용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식량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호밀을 가축사료로 쓰지 않고 사람이 먹는다면, 호밀을 재배하는 1에이커의 땅에서는 8배의 단백질과 25배의 칼로리를 공급해줍니다. 1에이커의 땅에 브로콜리를 재배하면 소를 기르는 것보다 10배의 단백질, 칼로리, 나이아신 등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통계는 수없이 많습니다.


만일 가축을 키우는데 쓰이는 땅에다 인간에게 공급할 곡물을 재배한다면,  세계자원은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채식을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이 지구상에서 좀더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이 필요한 것만 섭취하고 과잉섭취를 줄이는 것뿐 아니라 식사 할 때마다 생명체가 희생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면 훨씬 기분이 좋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생산된 곡물의 70%(세계 총생산 곡물의 37%)가 육류와 유제품, 달걀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1kg의 육류를 생산하기 위한 곡물의 소비량은 소고기는 7kg, 돼지고기는 4kg, 닭고기는 2kg이 소모됩니다.  

기아와 영양실조로 1분에 23명의 어린이가 죽고, 매년4천만 ~ 6천만 명이 죽어가는데, 단지 한사람만이 먹을 수 있는 소고기와 우유를 얻기 위해 스물 두 명의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콩과 옥수수가 소모됩니다.

5개 축구경기장 크기의 밭에서 재배된 곡물을 사료로 먹인 후 사람이 고기를 먹으면 두명만 먹을 수 있고, 같은 면적을 인간이 먹기 위해 경작하면 옥수수는 10명, 곡류는 24명, 콩은 61명분 식량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완전 채식을 하면 토양에 대한 수요가 육식을 하는 현재에 비해 5%만 있어도 충분할 정도가 됩니다. 햄버거 한 개에 들어가는 쇠고기는 소60여마리의 원한이 서려 있으며, 이를 위해 2.5평의 열대 숲이 사라지고, 이처럼 과도한 방목은 전세계 목초지의 60%이상을 파괴하여 매년 남한 크기의 땅을 사막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미국 전 인구가 수질오염을 시키는 것의 10배 이상이 식용가축 배설물로 인한 것입니다. 현대의 어업을 통해 잡아들이는 어류 중에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어류 이외에 잡히는 어류가 연간 2000만톤인데 (세계 어획고의 4분의 1), 이들은 죽거나 죽어가는 채로 다시 바다에 내버려집니다.


환경운동을 하고, 굶주린 난민을 위한 얼마간의 물질은 내놓은 것도 도움되지만, 채식을 하는 것은 보다 근본적인 도움을 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